미국을 대표하는 군사 이론가, 군사 전략가인 안툴리오 에체베리아 미국 육군대학 교수의 군사전략 개론서!
군사학, 군사전략 입문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전쟁사의 핵심 사례를 중요한 군사전략 개념과 연결하여 설명!
에체베리아 교수는 군사전략의 유형을 ‘섬멸과 마비’, ‘소모와 소진’, ‘억제와 강압’, ‘테러와 테러리즘’, ‘참수와 표적살해’, ‘사이버 전략’ 등으로 구분하였다. 이 중에서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 부분은 최근의 전쟁양상에 적용할 수 있는 ‘테러와 테러리즘’, ‘참수와 표적살해’, ‘사이버 전략’ 등인데, 이들은 다른 군사전략 서적에서는 찾아보기 쉽지 않은 내용들이다.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이 고조되는 현 시점에 대량살상 무기의 사용, 테러리즘의 이해, 사이버 전쟁 등에 대한 논의는 주목하지 않을 수 없는 부분이다. 이 책에는 지금까지 국내에 자세하게 소개되지 않았던 몇 가지 전쟁사 사례에 대한 ‘새로운 해석’이 제시되어 있다. 한니발의 오류the Hannibal’s fallacy, 나폴레옹의 전략적 한계, 테러와 테러리즘에 대한 다양한 이해 등이 그것이다. 주변에서 ‘살아있는 클라우제비츠Clausewitz in our age’로 불리는 세계 최고의 군사 이론가가 제시하는 수준 높은 분석을 통해 전쟁사와 군사전략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넓힐 수 있을 것이다.
- 역자 서문 중에서
안툴리오 에체베리아(Antulio J. Echevarria Ⅱ)
미국 육군대학(US Army War College, PA)의 교수이며, 전략연구소(Strategic Studies Institute) 소장을 역임했다. 2013년부터 Parameters 誌의 편집장을 맡고 있다. 1981년에 미국 육군사관학교(US Military Academy at West Point, NY)를 졸업하였으며, 장교로 임관한 이후 약 20년 동안 다양한 야전부대에서 지휘관 및 참모 임무를 수행하였다. 군 복무 중 프린스턴 대학교(Princeton University) 대학원에 진학하여 역사학 석사 및 박사 학위(1994)를 받았다. 미국 육군을 대표하는 군사이론, 전략사상, 군사전략 분야의 최고 권위자이며, 특히 클라우제비츠의 전략사상을 현대 미군의 전략개념에 접목시킨 저작으로 명성을 쌓고 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군사전략과 전략사상 관련 논문과 저서를 발표하였으며, 최근의 저서로는 Reconsidering the American Way of War(Georgetown University Press, 2014), Clausewitz and Contemporary War(Oxford University Press, 2007) 등이 있다.
옮긴이 나종남
육군사관학교 군사사학과 교수이며, 사관생도에게 전쟁사, 군사전략, 군사사상 등을 강의하고 있다. 1993년에 육군사관학교를 졸업했으며, 이후 서강대학교(역사학 석사, 1997), 미국 University of North Carolina at Chapel Hill(역사학 박사, 2006) 등에서 수학하였다. 주요 번역서로는 『조지 마셜 리더십』(2007), 『지도로 보는 제1차 세계대전』(2008), 『대한민국 만들기』(2011) 등이 있다.
서문 역자 서문
제1장. 군사전략이란 무엇인가? 군사전략의 구분 군사전략 만들기 군사전략의 실행
제2장. 섬멸전략과 마비전략 섬멸 마비 마비와 “간접접근”
제3장. 소모전략과 소진전략 소모 소진
제4장. 억제전략과 강압전략 억제 강압
제5장. 테러와 테러리즘 전략폭격 테러리즘 새로운 테러리즘?
제6장. 참수와 표적살해 참수 표적살해
제7장. 사이버 파워와 군사전략 사이버 전쟁 사이버 파워 사이버 전략
제8장. ?무엇이 군사전략을 성공 혹은 실패하게 만드는가? 무엇이 군사전략을 성공하게 만드는가? 무엇이 군사전략을 실패하게 만드는가?